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전환, 절차 및 필요성에 대해...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전환, 절차 및 필요성에 대해...


개인사업자가 법인전환을 고민할 때 가장 먼저 따져야할 것이 무엇일까요?



첫번째, 업종




두번째, 매출액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세율입니다.

개인사업자는 5단계, 법인사업자는 3단계로 누진세율 적용을 받게 됩니다.

매출액이 커질수록 개인사업자는 세금부담이 커지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출규모에 따라 개인사업자는 법인전환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업종에 따라 적용되는 세율이나 혜택 등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속한 업종과 매출액에 따라 법인전환을 잘 따져보아야 합니다.



고소득 자영업자의 경우에는 개인사업자보다는 법인사업자 형태가 세금감면에 유리합니다.




개인과 법인의 차이는 비단 세율 뿐만은 아닙니다.




법인은 개인에 비해 대외신용도가 높기때문에 대출 등 금융거래는 물론 영업 및 계약 등에 유리합니다.

하지만, 법인은 법인대표라 하더라도 기업자금을 개인용도로 사용할 수 없는 등 자금운용시 유연함이 부족하고 법인으로서의 법률적 절차를 준수하기 위해서 고정비용이 높아질 수 있다는 단점도 가지게 됩니다.



또한, 1인기업이나 대표가 모든 지분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대표이사가 또다른 고민거리를 안게 됩니다.

바로 기업이 부담하는 법인세 외에 법인에서 지급되는 본인의 급여에 대한 소득세도 함께 고민해야한다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법인전환 후에도 대표이사의 급여를 무작정 높게만 책정할 수 없게 됩니다.




뭐 이러한 것들을 모두 고려하더라도 법인전환시 받을 수 있는 세금감면혜택이 워낙 좋기 때문에 법인전환을 많이 하시고 있습니다.

사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아무나 법인사업자 등록 절차를 밟을 수는 없었습니다.

법인전환이나 법인설립시 법인설립을 위한 최소자본금이 존재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법률개정을 통해 현재는 금융, 건설 등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는 최소자본금 제한이 풀렸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법인사업자 등록절차를 밟고 계십니다.

(그나마도 최근에는 핀테크 기업들을 위해 금융업종도 최소자본금 요건을 절반으로 낮출거라고 하네요)





법인전환이나 설립시 시기나 방법 등에 따라 세금감면혜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부가가치세, 취득세, 소득세 등 각종 세금문제가 복잡하게 얽혀있기 때문에 법인사업자 등록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자신의 현재 상태를 다시 한번 따져보시고 법인사업자 등록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법인설립이나 전환시 준비해야할 서류가 많고, 절차가 까다롭습니다.

또한,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시에는 상황에 따라 개인사업자를 폐업처리하고 신규 법인사업자 등록을 하는것이 절차상 유리하기도 합니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 이러한 것들은 혼자서 고민하기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법인등록 후에는 매 월마다 일정금액을 내고, 세무회계사무소에 세무기장을 의뢰하는데요.

세무기장 의뢰시 법인사업자 등록절차를 무료로 대행해주는 법률사무소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설립마스터 바로가기[클릭]

 - 세무기장 의뢰시 법인사업자 등록절차 무료대행!

----------------------------------------




본 포스팅은 DB PANDA사로부터 소정의 홍보비를 약속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