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_격_증/9급 및 10급 Q&A

9급공무원 시험과목,일정,시험,준비방법,공무원수험생이 꼭 가져야 할 마인드는?

9급공무원 시험과목,일정,시험,준비방법이란?

9급공무원수험생이 꼭 가져야 할 마인드는?


요즘시대는 치열한 경제사회에서 안전한 인생을 생각을 다들 하고 있지요?

쉽게 생각할 수 있는 9급공무원을 다시금 생각하며 글을 올립니다.

세계경제 불황의 여파속에서 치솟는 물가. 평생직장이 없는 요즘. 인재가 최우선이기에 우리는 많은 것을 준비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초등교육 6년. 중등교육 3년. 고등교육 3년. 대학교에서는 4년. G20의 국가들중 어떻게 보면 가장 오랜기간 공부하는 우리지만.


평생 보장을 위해 약간의 시간을 더 할애한다 한들 억울함을 느끼기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국가에서 제공하는 9급공무원시험은 사회초년생과 이미 직장을 여러차례 겪어던 이들에게 요즘같은 시장상황에서는 최고로 안정적이고 확실한 미래를 제공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오늘 글에서는 9급공무원 시험에 대한 모든 정보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 9급공무원을 준비한다면?
이야기를 시작하기 앞서 9급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다면. 이 정도는 알아야 한다는 의미에서 9급공무원시험의 직열과 직열별 전망.
공통의 응시자격. 호봉별에 따른 월급을 순차적으로 정리해 볼까 합니다.
사연이 없고. 목적이 없는 공부는 없듯이 9급공무원에 도전한다는 것은 이미 그에 대해 상응하는 노력과 시간할애를 다짐하고 시작하시리라 믿고 계속이야기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왕지사 시작하는 것 6개월 이내 반드시 성공한다는 마음으로 읽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스마트폰 강의 지원와 1:1 담당자의 교육관리 무료상담받아보기

 

▶ 9급공무원시험 직열

9급공무원시험은 전공과 목적에 따라 다양한 직열로 나누어 집니다. 10가지가 넘는 직열을 순차적으로 살펴보기에는 필요한 정보를 모두 전달할 수 없기에 수험생들이 가장 높은 관심을 보이는 대표적인 직열 5가지만 압축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9급 일반행정직공무원
 각 기관의 일선부서에서 일반행정과 사회. 문화. 홍보 등 민원행정 업무를 전반적으로 담당하는 공무원으로. 감사원과 외무부. 검찰청을 제외한 정부와 모든 부처. 부서에 배치되어 근무할 수 있습니다. 연중 시험횟수에 대해 추후 시험일정을 이야기 하며 재차 반복하겠지만. 년간 3-4회에 이르는 시험이 시행일이 모두 다르다는 장점과 가장 많은 채용인원을 공지하기 때문에 9급공무원 시험 중에서는 가장 많은 이점을 지닌 직열이라 하겠습니다.

 

 

             스마트폰 강의 지원와 1:1 담당자의 교육관리 무료상담받아보기


 ▶ 9급 교육행정직공무원
 주관적인 이야기 일 수 있지만. 객관적으로 접근해도 9급공무원 직열중에서 가장 편한 업무환경을 제공한다 생각해도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9급 교육행정직공무원은 교육청이나 교육위원회. 국공립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행정실에서 교육과 관련한 각종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직열입니다. 타 직열에 비해 승진속도가 빠르고. 동절기와 하절기 실시하는 두 번의 방학기간에는 상대적으로 업무가 많이 줄어들기 때문에 최근 사회에서 선호하는 업무외 환경을 활용할 수 있는 최적의 근무환경이 제공되기 때문에 높은 경쟁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강의 지원와 1:1 담당자의 교육관리 무료상담받아보기

 

▶ 9급 사회복지직공무원
 시와 군. 구 및 읍. 면의 동사무소에 이르기까지 각 행정기관에서 사회복지서비스 업무를 담당하는 직열입니다. 9급 사회복지직공무원은 복지사회를 지향하는 사회의 요구에 따라. 노인문제와 장애인복지문제. 아동복지 등 사회복지의 증진을 담당하기 때문에 일한 만큼의 보람을 느낄 수 있는 힐링직열이라 하겠습니다.
 
 ▶ 9급 보건직공무원
 9급 보건직공무원은 보건복지부 산하 각 기관과 보건소. 시와 군. 구청의 병원 및 의료원 등에서 행정업무와 함께 보건위생 검열의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입니다. 대표적인 업무로는 보건 및 의료행정의 종합계획수립과 조정. 집행에 관한 업무. 각종 전염병 예방을 위한 예방접종 및 검사에 대한 병역업무와 전염병균의 국내침입과 국외전파를 예방하는 검역업무. 산업병 예방을 위한 선업보건업무와 환경위생. 식품위생업무 등을 담당합니다. 최근의 경우 여성응시자 뿐 아니라 남성의 응시자도 늘고 있는 유망 직열이라 볼 수 있습니다.

 

 ▶ 9급 보호직공무원
 9급 보호직공무원은 법무부 범죄예방 정책국에 소속되어 전국의 보호관찰소에서 근무하며. 법원으로부터 보호관찰. 사회봉사 및 수강명령 등 사회 내 처분을 받는  대상자를 지도 감독하는 직렬입니다. 또한 전국 소년원과 소년 분류심사원등에서 근무하며. 법원으로부터 6호. 7호 보호 처분을 받은 소년들을 지도 감독하는 소년보호행정 업무를 함께 수행합니다.

 

 

             스마트폰 강의 지원와 1:1 담당자의 교육관리 무료상담받아보기

 

▣ 9급공무원 시험 대세는 있다!
 지금까지 최근 수험생이 선호하는 5가지 직열에 대해 우선적으로 살펴봤습니다. 직장의 선택이 본인의 전공과 관심사에 기인하여야 겠지만. 안정성을 중시하는 경우라면 추천 직열의 공략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조건에 부합하는 유망직열을 두가지로 압축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9급 소방공무원
 9급공무원의 많은 직열중 가장 공략하기 유용하며 전망이 좋은  직열은 9급 소방공무원으로서 위험업무와 격무에 시달리는 직종이라는 선입견이 있지만. 최근의 경우 주 5일근무. 격무부서 3부제 도입 등으로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상기에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아직까지 타 9급공무원 직열 중에서는 가장  낮은 출제수준으로 상대적으로 학습접근이 유리하며. 합격 커트라인도 낮은 편이기에 선호직종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시험의 주기는  시.도별로 연간 1-2회 시행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강의 지원와 1:1 담당자의 교육관리 무료상담받아보기

 

▶ 9급 경찰직공무원
 9급 경찰직공무원은 경찰청 본청과 지방청 및 경찰서. 지구대에서 근무하는 경찰관입니다. 타 직열과 다르게 일정기간의 근무연한이 지나면 자동 승진과 시험승진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보장되며. 확실한 신분이 보장되는 직책입니다. 1차에서 5차까지 걸친 평가 중 건강과 체력에 대한 평가항목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일반의 수험생이라면 필기시험과 체력평가를 더불어 준비해야하는 단점이 있지만. 반대로 이야기 하면 관련 대학의 전공자의 경우 체력평가 시험을 제외한 부분에 집중할 경우 높은 합격률을 보이는 직렬입니다. 아울러 2010년 이후 부터는 운전면허 1종 자격증을 필수로 하기 때문에 시험이전 운전면허 자격증의 취득이 필요

합니다.

                    스마트폰 강의 지원와 1:1 담당자의 교육관리 무료상담받아보기

 

▣ 9급공무원시험 응시자격
 지금까지 9급공무원시험에 대한 대표적인 5가지 직열과 유망직열 2가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대다수의 수험생들이 상기 직열에 대한 응시를 희망하고 준비하는 가운데. 사전에 공통적인 응시작격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다 된 밥에 코를 빠뜨린 격으로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때문에 시험을 준비하기에 앞서 아래와 같은 응시제한사항에 대한 확인 필수적이라 하겠습니다.
 
 ▶ 9급공무원시험 응시제한사항
 [국가공무원법 제 33조 제 1항]
 1. 금치산자 또는 한정치산자
 2. 파산자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자
 3. 금고 이상의 형을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5년을 결과하지 아니한 자
 4. 금고 이상의 형의 선고유예를 받은 경우에 그 선고유예기간 중에 있는 자
 5. 법원의 판결또는 다른 법률에 의하여 자격이 상실 또는 정지된 자
 6. 징계 판면 후 5년을 경과하지 아니한 자
 7. 징계 해임 후 3년을 경과하지 아니한 자

 [외무공무원법 제 9조 제 2항(외무공무원)]
 1. 국가공무원법 제 33조 제 1항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
 2.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지 아니한 자

 [검찰청법 제 50조(검찰청 직원)]
 1. 국가공무원법 제 33조 제 1항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
 2.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 받은 자
 
 제한사항만 확인해야 한다면 웬지 모르게 시간이 아까운 느낌입니다. 아래의 경우에는 9급공무원시험을 응시할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항으로 해당 사유의 경우에는 각 직열의 세부적인 응시조건을 확인하고 준비한다면 비교적 유리한 상황에서 9급공무원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 9급공무원시험의 특별전형
 [저소득층 구분모집제]
 저소득 구분모집제는 저소득층의 공무원 임용을 촉진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때문에 9급공무원시험의 경우 어떠한 직열이더라도 선발 예정인원의 1% 이상을 의무적으로 선발해야 합니다. 저소득 구분모집제의 경우 세부조건은 2년이상 계혹하여 기초생활보장수급자에 해당하는 자에 한하여 지원할 수 있습니다. 2년 이상 계혹하여 수급한 자란 시험시행 연도를 역으로 계산하여 2년 되는 해의 1월 1일 이전 수급자로 결정되며. 시험원서 접수 마감일에 계속해서 수급한 사람을 이야기 합니다. 해당 모집제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저소득층 증빙서류를 반드시 필기시험 합격자발표일에 공지하는 서류제출기간 내 제출해야 합니다.
 
 [장애인 구분모집제]
 저소득층 구분모집제와 마찬가지로 장애인의 공무원 임용 촉직을 위해 전체 인원의 6%이상을 의무적으로 선발해야 합니다. 장애가 있는 경우라 하더라도 일반전형에 동일한 조건으로 응시할 수 있지만. 일반전형과 장애인 구분모집제에 중복응시는 불가합니다. 상기전형과 마찬가지로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에 증빙서류 제출기간을 안내하기 때문에 반드시 해 기간 내에 장애인복지카드와 장애인등록증. 국가유공자증 등 필수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 2013년 변화하는 9급공무원시험 이것을 준비하라! 

 2013년 변화한 9급공무원 시험과목의 핵심사항은 선택과목의 추가입니다. 이는 기능직 직열을 제외한 대다수의 주요직열에 포함되는 사항으로 과거의 경우 각 직열에 해당하는 전공지식이 없다면 시험을 응시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필수과목의 경우에는 고등교육을 마쳤을 때 기본적으로 숙지할 수 있는 국어와 영어 한국사가 주를 이루었지만. 2과목을 선택하여 치루어야 하는 선택과목의 경우에는 전공과목을 새롭게 공부해야 했었는데 금년도 부터는 사회와 과학. 수학이 추가되어 추가적인 신규과목의 학습없이도 부담없이 응시가 가능합니다.

▣ 2013년  9급공무원시험과목
 필수과목 : 국어. 영어. 한국사(3과목)
 선택과목 : 직열전공과목. 사회. 과학. 수학(2과목 택 / 신설 3과목 추가)

 9급공무원시험 신설 선택과목의 세부범위
 사회 : 법과정치 경제 사회문화
 과학 : 물리1 화학1 생명과학1 지구과학1
 수학 : 공통수학(고교 1학년 과정) 수학1 미적분과 통계기본
 (단 상기사항은 기능직 직열의 경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9급공무원시험 1년 3번의 기회를 잡아라!
9급공무원 시험일정은 각 직열별. 국가직과 지방직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평균적인 사항을 살펴보면. 매년 4월 국가직의 원서접수가 시작됩니다. 지방직의 경우 이보다 늦은 6월 시작되는데. 두 가지 시험을 한 번에 준비한다는 것은 잘못된 접근으로. 국가직을 중심으로 학습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또한 지방직 시험의 경우 주소지에 따라 시험 접수자격을 나누는 거주지제한 제도가 있기 때문에 시험을 치는 해 1월 1일을 포함하여 연속 3개월 이상 그 지역 주민으로 등록되어 있어야 응시가 가능합니다. 단 서울시지방직의 경우 주민등록상의 주소지와 관계없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과거에는 서울특별시에 거저중인 수험생이 1년  3회 응시의 기회를 잡고자 한다면. 사전에 경기도나 기타 지역으로 주소지를 옮기는 것이 유리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2013년 부터는 규정이 바뀌어 시험을 치는 해 1월 1일 부터 최종시험일까지 해당 지역의 주민으로 등록되어 있는 사함과. 시험연도의 1월 1일을 기준으로 거주한 기간이 도합 3년 이상인 사람이라면 지방 시험을 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때문에 지방직 시험에 대한 제한사람은 당해년도의 공문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2013년 9급국가직 시험일정
 원서접수 : 2013년 04월 01일 부터 04월 06일
 필기시험 : 2013년 07월 27일
 면접시험 : 2013년 12월 10일 부터 12월 14일
 합격발표 : 2013년 12월 30일

 2013년 서울시지방직 시험일정
 원서접수 : 2013년 05월 27일 부터 05월 31일
 필기시험 : 2013년 09월 07일
 면접시험 : 2013년 12월 02일 부터 12월 13일
 합격발표 : 2013년 12월 27일

 2013년 지방직경기 시험일정
 원서접수 : 2013년 07월 01일 부터 07월 04일
 필기시험 : 2013년 10월 05일
 면접시험 : 2013년 11월 27일 부터 11월 28일
 합격발표 : 2013년 12월 06일

 

                     스마트폰 강의 지원와 1:1 담당자의 교육관리 무료상담받아보기

 

▣ 9급공무원 시험 합격의 비책!

 

 결론 부터 이야기 하면 가장 최선의 시험합격 비책은 1년 내 합격. 가급적 6개월 이내 합격을 목표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다만 초반 학습방식의 차이가 큰 격차를 만들게 되는데. 불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여 최선을 노력을 기울였어도 합격과 거리가 멀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강의의 선택은 오프라인 보다는 온라인 강의가 시간적 금전적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울러 강의의 선택과 학습계획의 설정은 전문상담원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9급 공무원시험과 돈되는유망자격증 강의를 서비스하는 에듀코디에서는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무료로 진행되는 상담을 통해 현재 상황에 최선의 방안을 모색하며 에듀코디를 통해  강의선택 시에는 1:1 책임전담제를 진행하기 때문에 집중력 있는 시간관리가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사항은 에듀코디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무료상담 신청시에는 상담신청자에 각 직열에 해당하는 자료와 과년도 기출문제를 제공하기 때문에 상담만으로 1석 2조의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