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콤경제

주식회사 설립절차 및 설립요건, 제대로 알자!

주식회사 설립절차 및 설립요건, 제대로 알자!

 

 

법인설립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주식회사의 일반적인 설립절차는 회사구성원인 이사, 감사, 주주들이 모여 사업목적, 이사 등의 결정, 정관의 인증, 주식인수, 자본납입, 설립등기 등의 일련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게 됩니다. 후에 등기부등본 등의 서류를 추가하여 궁극적으로 사업자등록을 하면 법인명의의 사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주식회사의 설립요건과 설립절차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니 주식회사 설립을 생각하시고 계시는 분들이시라면 가볍게 한번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주식회사 설립요건

 

1. 발기인과 청약인이 각각 1인 이상일 것

(발기인 : 회사설립을 주관하는 자, 청약인 : 발기인 이외의 자로 주식을 청약하는 자)

- 발기인과 청약인은 특별한 자격제한이 없으므로 없으므로 외국인이나 법인도 가능.

(미성년자도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있으면 가능)

 

 

 

2. 이사는 대표이사 포함 3인 이상, 감사는 1인 이상일 것

- 특별케이스를 제외하고는 발기인, 청약인이 주식회사의 이사 또는 감사로 선임되도 되므로 최소 4인 필요.

 

 

 

3. 자본금 규모는 발기인과 청약인의 자금조달능력을 고려하였을 때 회사운영자금.

- 설립하고자 하는 회사의 사업목적에 따라 행정절차상의 인,허가를 받아야하는 사업의 경우 인,허가 조건에 일정금액 이상의 자본금을 만족하여야하는 경우 자본금 규모는 인,허가 조건에 따름.

 

자본금 규모에 따른 설립비용 계산해보기

 

 

 

 

 

주식회사 설립절차

 

 

 

 

 

 

1. 발기인 구성

- 위에서 언급했던 주식회사 설립요건에 따라 구성!

 

 

 

 

2. 정관 작성

- 정관은 회사의 조직과 활동에 관한 기본규칙을 정해 놓은 서면으로 설립시에 발기인이 작성하여 전원 기명, 날인하여야 하며, 작성된 정관은 공증인의 인증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

 

 

 

3. 주식발행사항 결정

- 주식의 종류와 수, 액면 이상 발행의 경우 그 수와 금액을 결정.

 

 

 

4. 발기인의 주식인수

- 주식회사 설립시 발기인은 회사설립시 발행하는 주식 중 최소 1주 이상을 서면으로 인수.

 

 

 

5. 주주의 모집, 청약, 배정

- 주식회사 설립시 발기인이 인수하고 남은 주식에 대해 발기인이 주주를 모집.

 

 

 

6. 주금 납입

 -발행하는 주식의 총수가 인수될 경우 발기인은 주식청약서에 기재된 금융기관에 주금을 납입.

 

 

 


7. 창립총회 개최

 -주금납입 완료후 주식인수인으로 구성된 창립총회를 개최.

 

 

 

 

8. 이사회 개최

 -이사회를 개최하여 대표이사 선임 후 이사, 감사의 날인 및 공증인 인증.

 

 

 

9. 등록세, 지방교육세 납부 및 채권 매입

 - 법인설립절차 완료 후 본점소재지 관할 시,군,구에 등록세 및 지방교육세를 납부하고, 자본금의 0.1%에 해당하는 지하철공채 또는 국민주택채권을 매입.

 

 

 

10. 설립등기

 - 주식회사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설립등기가 필요.

 

 

 

 

 

주식회사 설립절차는 실무적으로 빠르게 진행하게 되면 일주일 정도가 소요되며, 특수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몇 달씩 소요되기도 합니다. 최대한 빠르게 회사설립을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법무법인에 설립대행을 신청하시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설립마스터[링크]라고 주식회사, 유한회사, 합자회사 등의 법인설립을 대행해주는 법무법인입니다.

 

세무기장대행을 신청하는 회사에게는 설립시 필요하는 수수료 전액을 지원준다고 하니 비용적으로도 부담이 없을 뿐더러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는 무료상담을 해준다고 하니 궁금증은 상담신청을 통해서 풀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법인설립 무료상담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