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학자금 대출이 있다고 들었는데, 이것은 이자가 어떻게 되며, 자세한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예를 들어 제가 오늘을 기준으로 500만원을 빌리면, 언제까지 이자를 갚고, 원금은 언제부터 갚는지.
만약에 원금도 갚지 못한 상황에서 또 다시 학자금 대출을 받게 되면, 1000만원으로 빚이 늘어나게되는데
그럴 경우 이자는 더욱 늘어나는지 이런면에대해서 상세하게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정부학자금은 거치기간(이자만), 상환기간에는(원금+이자)를 상환하게 됩니다.
이는 500 빌리고 또 500 빌릴경우 졸업시점으로 거치기간을 늘려 상환을 나중에 할수 있게 할수 있습니다.
당연이 년차가 길어질수록 이자는 늘어 납니다.
모든 대출은 1년을 기준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3년거치를 한다면 1년이자만 3배가 되는거죠
학생분의 거치기간과 상환기간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모든게 달라집니다.
어떤 분 답변을 보니깐 정부 학자금 대출이 일반 기업에서 대출받는 것 보다 이자가 싸다고 들었습니다.
수입을 할 수 없는 저 같은 학생입장에서 과연 싸면 얼마나 이득이되고, 부모님한태 부담이 덜되게 하려면
과연 이것이 올바른 선택인지도 알려주십시요.
네 당연히 정부학자금이 가장 저렴합니다.
일반기업이라는것은 아마 저축은행을 이야기 하시는거 같군요.
정부학자금이 연 7%후반대 금리라고 한다면, 저축은행은 연20%~44%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부모님에게 부담이 덜 되게 하시려면 당연이 정부학자금일 것이고 학생분도 아르바이트를 하셔야겠죠?
첫 얘기한것이 맞다면, 제가 500만원을 빌리고 이자를 갚는 도중에 원금도 같이 상납할 수 있는지도 알고싶습니다. 꼭 이자를 다 갚은 다음에 원금을 갚아야만 하는지도 알고싶구요.
네 가능합니다. 이자상환기간인(거치기간)중 원금을 중도상환이나 부분상환 가능합니다.
해당 거래 은행 가시면 납부하실수 있습니다.
4. 대학생 기준 4000만원까지 빌릴 수 있다고 들었는데, 원금을 갚는 기간을 뭐 10년인가 20년까지 잡아 놓으면
4000만원에서 더이상 이자를 내지 않는건가요?
상환기간을 10년을 잡으시면 안됩니다.
년이자가 7%후반인데 10년을 잡으시면 이자가 원금의 반이나 됩니다.
거치기간을 적정수준 설정하시고 취업과 동시에 상환할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너무 길게 잡지 마시기 바랍니다.그렇다고 너무 타이트하게도 하시면 안되며,
학자금을 모두 받으실 생각이라면 절대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대학4년중 2년정도는 정부학자금을 받더라도 나머지 2년은 학생 자력으로 하셔야 합니다.
아르바이트를 해야 한다는거죠.
대다수의 학생들이 그렇게 하고 있으며,저역시 그렇게 하여 부모님의 부담을 덜어 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