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콤건강

당뇨병 증상, 주요 원인 두가지 이것만 조심하자!!

요즘들어 당뇨병이 급격히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답니다. 최근 건강보험평가원 통계 분석에 의하면 우리나라 국민중 당뇨병으로 인해 병원 진료를 받은 사람이 400만명을 넘어서는것으로 집계되었다고.. 그렇다면 국민 100명 중 8명 정도가 당뇨병을 앓고 있다는 말이죠. 
또 매년 50만명 정도의 새로운 당뇨병 환자가 발생으로 거의 세계 최고 수준의 발병률을 기록하고 있다죠.. 
그렇다면 당뇨병의 원인을 뭘까요?
제1형 당뇨병은 면역 체계의 이상으로 췌장의 인슐린 생성세포가 파괴되어 발생합니다. 이러한 이상 면역 체계에 대해서는 잘 알려진 바가 없으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일어날 수 있고 일부는 췌장에 염증이 생긴 후에 인슐린 생성세포가 파괴되어 발생한다고 합니다.

유전 역시 주요한 원인으로 부모가 제1형 당뇨병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자녀 역시 같은 유형의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상당히 높지만, 대부분의 제1형 당뇨병 어린이는 부모에게 당뇨병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2형 당뇨병은 유전과 비만이 상당히 주요한 원인 요소인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제2형 당뇨병 환자의 30%에서 친척이 같은 형태의 당뇨병에 걸린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생활이 풍요로워지면서 음식 섭취가 증가하고, 이와 함께 과체중이 늘어나면서 당뇨병의 발생률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슐린의 작용을 방해하는 기능이 있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가 증가하는 쿠싱 증후군이나 이 호르몬 제제를 복용하는 환자들도 당뇨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당뇨병은 증상이 서서히 진행되기때문에 일찍이 발병을 알아내기 어렵죠. 보통 건강검진시에 우연히 발견을 많이 합니다. 당뇨병 주요증상에 대해서 더 알아보겠습니다.
* 소변 량이 증가합니다.
* 갈증과 입 마름이 심해집니다.
* 야간 소변 량의 증가로 인해 수면 부족 현상이 나타납니다.
* 기운이 없습니다.
* 시야가 흐려집니다

[달콤건강] - 당뇨병에 좋은 음식과 당뇨병 자가진단 필요한 시기